연예문화

'소믈리에' 알고계시나요??????????????

dnteco 2018. 9. 3. 18:36
반응형



어원은 고대 오크어(고대 프로방스어)의 saumalier에서 유래한 것으로 소몰이꾼이란 뜻이다. 소몰이꾼이 와인 감별사를 겸하다가 와인의 맛과 향, 산지 등을 모조리 꿰차고 있는 전문가이며 와인의 맛, 상태 등도 감별 가능한 와인 감별사를 나타내는 단어로 굳어진 것이소믈리에다. 그러나 요즈음은 와인소믈리에은 물론 사케소믈리에, 물소믈리에, 커피소믈리에, 티소믈리에, 채소소믈리에 등이 있고 자격증까지 있다고 하니 젊은 사람들에게 도전해 볼 직업군이라 생각이든다.


 

와인 소믈리에는 음식에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하고, 워터 소믈리에는 최적의 물을 서비스하는 것처럼 사케, 커피, 티도 전문 지식을 요구하고 있다. 요즘 뜨고 있는 채소 소믈리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한국채소소믈리에협회에서 시험을 주관하고 채소 소믈리에 자격증을 발급한다. 기본 과정과 전문가 과정으로 나눈다. 기본 과정 수강자는 채소·과일에 대한 기초지식, 종류, 건강에 이롭게 먹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전문가 과정을 수강하면 채소·과일을 활용한 조리법과 채소에 관한 식품영양학을 배운다. 기본 과정을 수료해야만 전문가 과정을 신청할 수 있다.

수강완료 후 필기시험에 통과하면 자격증이 나온다. 총 600문제 중 480문제를 맞추면 합격이다. 채소 소믈리에 자격증이 있으면 식품 기업이나 채식 레스토랑에 취업하기 유리할 수 있다. 채소는 생산과 유통 과정에 따라 품질 차이가 심한데, 채소 소믈리에는 품질이 좋은 채소를 고르고 올바른 섭취방법을 조언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엔 2011년부터 자격증을 발급했고 현재 2500여명의 채식 소믈리에가 있다. 그중 전문가 자격증을 딴 사람은 30여명뿐이라고?????????.

 


 

 

 

반응형